본문 바로가기

길이야기

경희궁

경희궁(慶熙宮 사적 271호)은 조선 후기 이궁(離宮)이었다
광해군 9년(1617))부터 짓기 시작하여 광해군 15년(1623)에 완성하였다
경희궁의 처음 명칭은 경덕궁(慶德宮)이었으나 원종의 시호인 경덕(敬德)과 같은 발음이라 하여 1760년(영조 36) 경희궁으로 바뀌었다
경희궁은 도성의 서쪽에 있다고 하여 서궐(西闕)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창덕궁과 창경궁을 합하여 동궐(東闕)이라고 불렀던 것과 대비되는 별칭이다
인조 이후 철종에 이르기까지 10대에 걸쳐 임금들이 경희궁에 머물렀는데 특히 영조는 치세의 절반을 이곳에서 보냈다
경희궁에는 정전인 숭정전을 비롯하여 편전인 자정전 · 침전인 융복전 · 회상전 등 100여 동의 건물이 있었다
그러나 일제가 대한제국을 강점하면서 경희궁은 수난의 역사를 맞이하였다
1910년 일본인 학교였던 경성중학교가 들어서면서 대부분의 궁궐 건물이 헐려 나갔고 그 면적도 절반 정도로 축소되어 궁궐의 모습을 잃어버렸다
서울시에서는 경희궁지에 대한 발굴조사를 거쳐 숭정전 등 정전 지역을 복원하여 2002년부터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경희궁 숭정문(慶熙宮 崇政門)
경희궁이 들어서기 전 이곳에는 인조의 아버지인 정원군의 집이 있었는데
이곳에 왕기가 서려있다는 이야기가 있어 그 터를 몰수하고 왕궁을 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숭정문(崇政門)
왕궁의 권위를 상징하는 봉황이 그려져 있는 답도와 계단 양쪽에 왕궁을 지키는 서수(瑞獸)가 있다
숭정전 정문이다

 

 

 

 

숭정전(崇政殿)
경희궁의 정전으로 국왕이 신하들과 조회를 하거나 궁중 연회 · 사신 접대 등 공식 행사가 행해진 곳으로
특히 경종 · 정조 · 헌종 등 세 임금은 이곳에서 즉위식을 거행하였다
숭전전은 경희궁 창건공사 초기인 1618년(광해군 10)경에 정면 5칸 · 측면 4칸의 규모로 건립되었다
그러나 일제가 경희궁을 훼손하면서 1926년 건물을 일본인 사찰인 조계사에 팔았는데 현재는 동국대학교 정각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 위치의 숭정전은 경희궁지 발굴을 통하여 확인된 위치에 발굴된 기단석 등을 이용하여 복원한 것이다

 

 

 

 

숭정전(崇政殿)
봉황이 그려져 있는 답도와 계단석이 아름답다
전설 속의 봉황은 오동나무 위에만 앉고 대나무 열매만 먹는다 한다

 

 

 

 

숭정전 답도(崇政殿 踏道)
숭정전 답도에는 봉황 두 마리가 새겨져 있다

 

 

 

 

승정전 내부
임금님의 용좌와 천정 단청이 아름답다

 

 

 

 

숭정전(崇政殿) 현판

 

 

 

 

숭정전 서쪽 층계

 

 

 

 

드므
아래 층에 있는 드므다

 

 

 

 

드므
윗 층에 있는 드므다

 

 

 

 

자정문(資政門)
자정전으로 들어가는 문이다

 

 

 

 

자정전(資政殿)
경희궁의 편전으로서 1617~20년(광해군 9~12)에 건립되었다
편전이란 국왕이 신하들과 정사를 의논하거나 경연을 여는 등 공무를 수행하던 곳이다
경희궁에서는 자정전 이외에 흥정당(興政堂)도 정사를 논하거나 경연을 여는 장소로 이용되었다
자정전은 편전으로 지어졌지만 숙종이 승하하였을 때는 빈전으로 사용되었으며 선왕들의 어진이나 위패가 임시로 보관되기도 하였다
자정전은 일제에 의해 훼손되었지만 서울시의 경희궁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복원되었다

 

 

 

 

서암이 있는 후원

 

 

 

 

서암(瑞巖)
경희궁 터에는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이용한 시설들도 많았는데 현재는 서암과 영렬천만이 그 흔적을 말해준다
서암은 태령전 뒤에 있는 기이한 모양의 바위로 바위샘이라는 뜻을 갖는 암천으로 불리는 샘이 그 속에 있어 예로부터 경희궁의 명물이었다
이 바위는 임금님 바위라는 뜻의 '왕암(王巖)'으로 불렸는데 그 이름으로 인하여 광해군이 이곳에 경희궁을 지었다는 속설도 있다
1708년(숙종 34) 이름을 상서로운 바위라는 뜻의 서암으로 고치고 숙종이 직접 서암이라 크게 써서 새겨두게 하였다
그러나 현재 서암을 새겨두었던 사방석은 전해지지 않고 다만 바위에 깎아 놓은 물길이 옛 자취를 전해주고 있다
(서암은 국립고궁박물관에 있다)

 

 

 

 

영렬천(靈冽泉)

경희궁 터에는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이용한 시설들도 많았는데 현재는 서암과 영렬천만이 그 흔적을 말해준다

(2022. 05. 15)

 

 

 

 

태령전(泰寧殿)
본래는 특별한 용도가 지정되지는 않았던 건물이었는데
영조의 어진이 새로 그려지자 1744년(영조 20)에 이곳을 중수하여 어진을 봉안하였고
영조가 승하한 후에는 혼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태령전(泰寧殿)
흔적조차 거의 남아있지 않던 태령전을 서울시에서는 〈서궐도안〉에 따라 정면 5칸 · 측면 2칸의 건물로 복원하였다
현판은 석봉 한호의 글씨를 집자하여 만들었다
현재 영조의 어진을 보관하고 있다

 

 

 

 

영조 어진

 

 

 

 

태령문(泰寧門)
안에서 본 삼문이다

 

 

 

 

전돌
자정전 서쪽 발굴을 통하여 행랑의 바닥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전돌이 발견되었기에
발굴 당시의 모습을 보존하여 복원하였다

 

 

 

 

경희궁 뒤로 오르는 계단이다

 

 

 

 

경희궁 뒷담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 분관

 

 

 

 

숭정문(崇政門)

 

 

 

 

흥화문(興化門) /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9호
경희궁의 정문으로 원래는 금천교 동쪽 즉 현재의 구세군 빌딩자리에서 동쪽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러나 일제가 1932년 이토 히로부미를 위한 사당인 박문사의 정문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흥화문을 떼어갔었다
광복 이후 박문사를 폐지되고 그 자리에는 영빈관에 이어 신라호텔이 들어서면서 그 정문으로 남아있었는데
1988년 경희궁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흥화문을 경희궁터로 옮겨 왔는데
원래의 자리에는 이미 구세군빌딩이 세워져 있어서 현재의 위치에 이전하여 복원하였다

'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덕골 (벽화마을)  (0) 2012.01.22
군포 수릿길 (당숲길 · 바람고개길)  (0) 2012.01.22
중명전  (0) 2012.01.21
서울역사문화길  (0) 2012.01.21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0) 2012.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