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7년 7월 운행을 시작한 경춘선은 누구에게는 삶의 애환이 담긴 길이었고 또 누군가에는 낭만과 사랑이 깃들어 있는 추억의 길이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기찻길로 인해 소음과 이웃이 단절되는 불편도 많았다
이러한 경춘선이 72년간의 운행을 마치고 2010년 폐선되었으나 쓰레기 · 불법주차 등으로 다시 몸살을 앓게 되었다
서울시는 방치되어 있던 경춘선 철길을 주민 여러분께 돌려드리고자
철로변 풍경과 추억을 느낄 수 있고 길과 사람을 잇는 「경춘선숲길」로 만들기로 결정하고
2013년 10월 착공하여 1단계(2015년) · 2단계(2016년) · 2017년 11월 3단계 구간을 마무리하여 전 구간을 개원하였다
경춘선이 과거 단절되고 외면 받던 지역이었다면 이제는 지역과 주민을 연결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으며 사람들이 찾아오는 활력의 장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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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춘선숲길은 총 길이 6.3km · 3개 구간으로
1구간은 월계동 녹천중학교에서 공릉동 과기대입구 철교까지 1.2km이다
폐철길을 이용해 공원길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연남동 경의선숲길과 비교하기도 한다
월계역 4번출구
《말도 안되는 월계역 배차 문제 해결하라!
출근시간 배차 간격 최대 35분, 기존보다 열차 줄어 늘어난 배차 간격》
펼침막에 있는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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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이다
기차 벽화
월계사슴1단지아파트 옆이다
월계사슴1단지아파트
경춘선숲길 들머리는 녹천중학교와 월계사슴아파트 정문 쪽으로 가야하나 아파트단지 사이 길로 갔다
경춘선숲길 들머리
월계사슴아파트 101동 옆이다
경춘선숲길 시점
경춘선숲길 안내판 · 월계역과 광운대역 방향안내판이 있다
경춘철교
1939년 개설된 경춘선(옛 성동역~춘천역)이 지나던 교량으로 중랑천을 사이에 두고 노원구 월계동과 공릉동을 연결하는 폭 6m · 길이 176.5m의 철교다
중랑천의 옛 이름을 본떠 한천(漢川)철교라고도 하였으나 서울과 춘천을 왕복하는 열차가 달린다는 의미에서
서울을 나타내는 경(京)과 춘천의 춘(春)을 더해 경춘철교라 이름 지어졌다
중랑천
경춘철교 오른쪽 방향이다
도봉산
경춘철교 왼쪽 방향이다
성원상떼빌아파트 · 월계사슴아파트
철교에서 돌아 봤다
경춘선 숲길 안내판
철교를 건너면 철길 좌우로 공원길과 숲길이 있다
철길을 따라간다
미루나무가 있는 길이다
레일바이크 · 레일핸드카 체험장
안내판을 보니 평일 10시부터 17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단 주말과 공휴일은 이용이 제한된다
레일핸드카
레일핸드카는 선로 보수를 위한 무동력 기계장비의 일종이다
레일핸드카
안내판에 있는 사진이다
경춘선숲길 방문자센터
과거 경춘선을 달렸던 무궁화호 객차 2량을 설치해 놓고 사무실과 주민들을 위한 편의공간으로 리모델링했다
해설사와 함께 경춘선숲길을 걷는 탐방프로그램이 매주 토요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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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일이라 레일핸드카도 이곳도 문이 닫혔다
기차역 대합실을 연상시키는 쉼터다
포토존
경춘선 숲길 텃밭
농작물을 재배하는 공간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리고 소통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경춘선 숲길 방문자센터를 기준으로 숲길 한 쪽이 모두 텃밭이다
노원구청에서 매년 봄,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신청을 받은 후 전산 추첨을 통해 분양하고 있다
공릉동 과기대 입구 철교
경춘선숲길 1구간 마침점이다
GPS로 확인하니
걸은 거리 8.9km, 소요시간 4시간 2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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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GPS 지도는
월계역에서 시작해 경춘선숲길 1 · 2 · 3구간을 걷고 갈매역에서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