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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야기

경춘선숲길 3구간

1937년 7월 운행을 시작한 경춘선은 누구에게는 삶의 애환이 담긴 길이었고 또 누군가에는 낭만과 사랑이 깃들어 있는 추억의 길이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기찻길로 인해 소음과 이웃이 단절되는 불편도 많았다

이러한 경춘선이 72년간의 운행을 마치고 2010년 폐선되었으나 쓰레기 · 불법주차 등으로 다시 몸살을 앓게 되었다

서울시는 방치되어 있던 경춘선 철길을 주민 여러분께 돌려드리고자

철로변 풍경과 추억을 느낄 수 있고 길과 사람을 잇는 「경춘선숲길」로 만들기로 결정하고

2013년 10월 착공하여 1단계(2015년) · 2단계(2016년) · 2017년 11월 3단계 구간을 마무리하여 전 구간을 개원하였다

경춘선이 과거 단절되고 외면 받던 지역이었다면 이제는 지역과 주민을 연결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으며 사람들이 찾아오는 활력의 장소가 되었다

*

경춘선숲길은 총 길이 6.3km · 3개 구간으로

3구간은 옛 화랑대역에서 서울시계 담터마을까지 3.2km이다

폐철길을 이용해 공원길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연남동 경의선숲길과 비교하기도 한다

 

 

경춘선 숲길

경춘선숲길 2구간 마침점이자 3구간 시점이다

 

 

 

 

기마화랑도 상

노원은 갈대밭(蘆原)에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말들이 뛰어다니는 것에 유래해 마들(馬 + 들판)로 불리는 지역으로

노원구 대표 상징 동물인 말과 육군사관학교가 이어받고자 하는 화랑정신을 조형화하였다

 

 

 

 

육군사관학교 정문

오래된 버즘나무 가로수가 있다

 

 

 

 

노원불빛정원

밤이면 불빛이 아름다운 정원이다

옛 화랑대역 앞쪽이다

 

 

 

 

노원불빛정원 안내도

 

 

 

 

혀기1호

1951년부터 1973년 1월까지 수원~남인천 · 수원~여주 구간에서 운행하였던 협궤열차다

 

 

 

 

전차

 

 

 

 

불빛터널

 

 

 

 

노원불빛정원

5시 30분이 점등시간을 기점으로 비밀의 화원 · 불빛정원 · 은하수 정원 등 다양한 구간의 색다른 불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체코에서 온 T3 전차

 

 

 

 

기차놀이터

 

 

 

 

반디상회

무궁화호 3칸으로 이루어져 있다

 

 

 

 

반디문고

책을 읽으면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곳으로 서울시와 노원구 안내서 등이 있어 들어갔더니 편안하게 앉아서 보시라고 한다

 

 

 

 

반디상회

공릉동 작가님들의 수공예품을 비롯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파는 공간이자 전통 먹거리 ·  · 커피 등을 마실 수 있다

 

 

 

 

객차에서 팔고 있는 물품 중 하나다

 

 

 

 

반디상회

먹거리와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다

 

 

 

 

화랑대역 플랫폼

 

 

 

 

화랑대역 생명의 나무와 포토존이다

 

 

 

 

화랑대역 / 등록문화재 제300호

화랑대역은 서울에 남아있는 보기 드문 간이역이다

1939년 건립되어 현존하는 간이역으로 건립 당시의 원형을 비교적 잘 유지하고 있어서 근대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크다

건립 당시 역명은 태릉역이었으나, 육군사관학교가 이전해 온 후, 1958년 화랑대역으로 바뀌었다

경춘선은 경춘철도주식회사에서 건립한 사설 철도이다

조선총독부가 강원도청을 철도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철원으로 이전하려 하자

이에 반발한 춘천의 부자들이 사재를 털어 서울에서 춘천까지 연결하는 철도를 만든 것이다

화랑대역은 성동역(현 제기역 근처)에서 춘천역까지 연결되었던 경춘선 노선 중에서 서울에 위치한 마지막 간이역이다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역사 건물은 역무실과 대합실로 구성된 단순한 공간구조를 보여준다

비대칭 박공지붕이 특징적이며, 기차역사 정면과 철로변 쪽으로 나있는 출입구에 각각 포치(porch)를 두었다

 

 

 

 

화랑대역 정문

지금은 화랑대역사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남 · 녀 옛날 교복 · 역장복 · 어린이역장복 등을 입고 사진을 만들 수도 있다

매주 월요일 · 공휴일 다음날 · 추석과 설 연휴기간은 휴관한다

 

 

 

 

육군사관학교 정문

 

 

 

 

시운전 전차

 

 

 

 

노원불빛공원을 지나 돌아 봤다

 

 

 

 

녹슨 철길이 품고 있는 낡은 침목과 자갈은 옛 기차길 정취를 한층 고조시킨다

 

 

 

 

철길 옆에서 오랜 세월을 함께 보낸 나무들 사이를 걷다보면 철길의 낭만과 숲길의 청량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육군사관학교 운동장 옆이다

 

 

 

 

오리 부부

 

 

 

 

노원불빛정원에서 조금 멀어지자 경춘선숲길이 한적해 진다

 

 

 

 

콘크리트침목 구간이다

 

 

 

 

태릉 방향안내판

 

 

 

 

키 큰 버즘나무 옆 모래밭길을 걷는다

 

 

 

 

자전거도로와 만나는 곳이다

 

 

 

 

철로가 끝나는 지점이다

 

 

 

 

경춘선숲길 마침점이다

 

 

 

 

경춘선 숲길 안내도

 

 

 

 

경춘선숲길 종점 안내판

서울과 경기도 경계지점이다

 

 

 

 

GPS로 확인하니

걸은 거리 8.9km, 소요시간 4시간 23분

*

참고로 GPS 지도는

월계역에서 시작해 경춘선숲길 1 · 2 · 3구간을 걷고 갈매역에서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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