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진평왕(재위 579~632) 때 원효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정확하지 않다
유명해진 것은 고려 우왕 2년(1376년) 나옹선사가 입적하면서부터다
나옹선사는 「청산은 나를 보고 말 없이 살라 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 하네」로 시작해
「흐르는 물처럼 바람처럼(如水如風) 살다가 가라하네」로 마치는 시를 지은 고려시대 스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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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는 억불정책으로 인해 절이 위축되었으나 1469년(예종 1)에 영릉(英陵)의 원찰이 되었고
1472년(성종 3) 절이 확장되고 다음 해 정희왕후가 보은사로 개칭했다
세심정(洗心亭)
마음을 씻고 들어가라는 뜻이다
강월헌(江月軒)
달이 밝게 차올랐을 때 달빛에 물든 강과 건너편 은빛 백사장이 한 폭의 그림을 이뤘다고 한다
1972년 홍수로 옛 건물이 떠내려간 이후 지금의 자리에 철근과 콘크리트로 1974년 재건축한 것이다
나옹의 당호를 따서 지었다
삼층석탑 /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33호
신륵사동대탑수리비(神勒寺東臺塔修理碑)의 기록을 볼 때 나옹 스님을 다비한 장소가 바로 전탑과 석탑이 있는 지역이고
당시 수습된 사리로 부도를 조성하고, 화장한 장소에 나옹의 자취를 기념하고 그의 덕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일종의 기념탑이다
여강(驪江)
남한강을 여주사람들은 여강이라 부른다
삼층석탑에서 봤다
신륵사 다층석탑 / 보물 제226호
예전 뱃사공들이 이탑을 보고 여주 황포나루에 도착했음을 알았다 한다
「동국여지승람」 여주목불우조(驪州牧佛宇條)에 의하면 이 탑으로 신륵사는 벽사(璧寺)라고도 불렀다 한다
현재 유일하게 남아있는 고려시대 전탑으로 높이 940cm로 지대석 위에 화강석으로 된 7층의 기단이 있고, 그 위에 높은 6층의 탑신부가 있다
이 탑의 수리비에 「崇禎紀元之再丙午仲秋日立(숭정기원지재병오중추일립)」이라고 씌어 있어서 1726년(영조 2)에 중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신륵사 다층석탑 기단
'유(酉)'자로 서쪽 방향을 가르키고 있다
대장각기비각(大藏閣記碑閣)
고려시대에 대장각이 이곳에 있었는데 조선의 억불정책으로 이곳에 보관중이던 대장경판을 일본에 주었다
대장각기비(大藏閣記碑) / 보물 제230호
비문에 의하면 고려 말 목은 이색이 공민왕과 부모의 명복을 빌고자
나옹의 문도와 함께 발원하여 대장경을 인출하고, 대장각을 지어 봉안한 사실을 기록하여 세운 것이다
비문은 이숭인이 지었고 글씨는 권수가 썼다
신륵사 보제존자석종(神勒寺 普濟尊者石鐘) / 보물 제228호
신륵사에 있는 고려시대 석종형 승탑(높이 190cm)으로
1376년 나옹이 경기도 양주 회암사(檜巖寺)에서 경상남도 밀양으로 돌아가던 중 신륵사에서 입적하자
1379년 각신과 각주가 절의 뒤편에 있는 봉미산 중턱에 묘역을 마련하고 나옹의 사리를 봉안한 것이다
넓은 묘역을 마련하고 전면에 박석을 깔았으며 그 위에 넓은 기단을 마련하고, 그 위에 놓여 있는 2매의 판석 중앙에 석종형 부도를 안치했다
이 부도의 형식은 신라시대의 전형적인 8각원당형(八角圓堂形) 부도와는 다른 것으로 라마탑계에 속하는 특이한 형식이다
이러한 계단탑 형식의 부도는 통도사와 금산사 등에 있는데
이러한 형식을 모방한 것으로 조선시대에 전개되는 석종형부도의 선구적인 양식을 보여주는 예이다
석등 / 보물 제231호
보제존자 석종부도를 장엄하기 위한 공양구로 인간의 어두운 마음을 밝혀주는 연등의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륵사 보제존자석종비(神勒寺 普濟尊者石鐘碑) / 보물 제229호
1379년 건립한 높이 212cm · 너비 61cm의 보제존자 나옹화상의 묘비(墓碑)로
지대석 위에 3단의 직사각형 대석이 놓여 있는데 상단의 대석에 연꽃무늬가 새겨져 있고 그 위에 비신(碑身)을 얹었다
대리석으로 된 비신의 양 옆에는 화강암 기둥을 세워 비신을 보강하도록 했으며 그 위에 목조건축물의 공포와 기왓골을 조각한 옥개석을 얹었다
이러한 석비의 조형은 이 절에 있는 대장각기비와 비슷하다
비문의 내용은 이색(李穡)이 지었고, 글씨는 해서체로 한수(韓脩)가 썼다
조사당(祖師堂) / 보물 제180호
신륵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각으로 정방향에 가까운 정면 1칸 · 측면 1칸의 아담한 건물로
겹처마의 팔작지붕을 한 조선 초기의 건축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목조 나옹화상의 상
나옹선사의 은사스님이신 지공 · 제자이신 무학대사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조사당 안에 모셔져 있다
명부전(地藏殿)
명부(地藏)란 사람이 죽은 후에 가게되는 세계를 상징하고
명부전에는 사후세계의 심판관인 시왕(十王)이 봉안되어 있기 때문에 시왕전이라고도 하며
지장보살이 주불로 봉안되어 있어 지장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봉송각(奉送閣)
사십구재 또는 기타의 재를 모신 후
떠나가는 영가님들이 극락세계에서 다시 태어나도록 마지막으로 전송하는 전각이다
관음전(觀音殿)
관세음보살을 본존으로 모신 전각이다
범종각(梵鐘樓)
불교에서 말하는 사물을 조성하여 둔 곳으로 아침 · 저녁 예불 때 법고 · 목어 · 운판 · 범종 순으로 치게된다
범종은 그 소리로 인하여 일체중생이 번뇌로부터 벗어나 지혜와 깨달음을 얻게하는데 의미가 있다
신륵사 극락보전(極樂寶殿) /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8호
극락보전은 정면 3칸 · 측면 2칸의 다포양식으로 된 조선후기 건물로 아미타 부처님을 주존으로 모신 전각이다
아미타불은 서방극락정토의 주불이자 모든 중생들에게 안락과 수명장수를 서원하시는 대자대비 부처님이다
해체 보수 공사중이다
신륵사 다층석탑 / 보물 제225호
조선 성종 3년(1472)에 건립된 높이 300cm의 이 석탑은 2층의 기단부 위에 다층의 탑신부가 있어
기본적인 구조는 신라나 고려의 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각 부재의 세부조형은 전혀 다르다
탑의 몸면 4면에는 구름무늬와 용무늬가 조각되어 하얀 대리석의 질감으로 인해 탑의 우아함이 더욱 돋보인다
심검당(尋劍堂)
사찰에서 승려들이 좌선하는 건물에 많이 붙이는 이름이며 지혜의 칼을 찾는 집이라 하여 심검당이라고 한다
신륵사 은행나무 / 수령 약 600년
나옹선사께서 지팡이를 꽂은 것이 살아 났다는 신륵사 은행나무는 용문사 은행나무와 부부라고 한다
용문사 은행나무는 소헌왕후의 원찰이어서 수많은 열매를 맺는 암나무인데
세종대왕의 원찰인 신륵사 은행나무는 오늘날까지 열매를 맺지 않는다고 하며
이상하게도 나라의 큰 변이 있으면 나무가 땀을 흘리고 이상한 울음소리를 낸다고 전해진다
판돈령 김공병기 송덕비(判敦寧 金公炳箕 頌德碑)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의 발원에 의하여
호조판서 김병기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하고 그 공덕으로 세운 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