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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야기

신륵사

신라 진평왕(재위 579~632) 때 원효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정확하지 않다

유명해진 것은 고려 우왕 2년(1376년) 나옹선사가 입적하면서부터다

나옹선사(懶翁禪師)는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로 시작해

"흐르는 물처럼 바람처럼(如水如風) 살다가 가라하네"로 마치는 〈청산은 나를 보고 · 靑山兮要我〉를 지은 고려시대 스님이다

*

조선시대에는 억불정책으로 인해 절이 위축되었으나

1469년(예종 1)에 영릉(英陵)의 원찰이 되었고, 1472년(성종 3) 절이 확장되고, 다음 해 정희왕후가 보은사로 개칭했다

 

 

신륵사 관광지

 

 

 

 

봉미산 신륵사 일주문(鳳尾山神勒寺一柱門)

 

 

 

 

아띠다원

차와 불교용품 판매점이다

 

 

 

 

불이문(不二門)

 

 

 

 

불이문(不二門) 현판

 

 

 

 

남한강 황포돛배를 볼 수 있는 정자다

 

 

 

 

여주 신륵사사적비(驪州神勒寺事蹟碑)

인류화합공생기원비와 공적비가 옆에 있다

 

 

 

 

황포돛배

 

 

 

 

강월헌(江月軒)

달이 밝게 차올랐을 때 달빛에 물든 강과 건너편 은빛 백사장이 한 폭의 그림을 이뤘다고 한다

1972년 홍수로 옛 건물이 떠내려간 이후 지금의 자리에 철근과 콘크리트로 1974년 재건축한 것이다

나옹의 당호를 따서 지었다

 

 

 

 

강월헌(江月軒) 편액

 

 

 

 

여주 신륵사 삼층석탑(驪州 神勒寺 三層石塔) /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33호

여주 신륵사 삼층석탑은 화강암을 깎아 만든 삼층탑으로 신륵사 다층전탑 근처 강변의 암반에 세워져 있다

불교에서 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무덤 양식에서 기원한 것이다

탑을 지탱하고 있는 아랫부분인 기단부는 넓적한 한 장의 돌로 만들어져 있고, 그 위에는 사각형의 상대중석과 갑석을 올려 놓았다

상대중석의 각 면에는 기둥 모양의 우주(隅柱)와 탱주를 새겼고, 그 위를 덮는 갑석에는 연꽃무늬가 아래로 향하게 새겨져 있다

기단부 위 탑신부는 3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층과 2층 탑신에 해당하는 돌의 네 모퉁이에는 기둥 모양의 우주가 조각되어 있으나 심하게 닳은 편이다

그 위에는 건축물 지붕에 해당하는 옥개석이 올려져 있는데, 기울기가 비교적 완만한 편이고, 그 아랫부분에 새겨진 받침은 3단이나 4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3층 탑신석은 없어진 상태이다. 탑의 맨 꼭대기를 장식하는 구조물인 상륜부도 모두 없어졌다

고려 말 나옹 화상을 화장한 장소에 이 탑을 세웠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그 시대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 탑은 조각이 부드럽고 탑신부의 짜임새가 간결하여 고려 후기 탑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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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륵사동대탑수리비(神勒寺東臺塔修理碑)의 기록을 볼 때 나옹 스님을 다비한 장소가 바로 전탑과 석탑이 있는 지역이고

당시 수습된 사리로 부도를 조성하고, 화장한 장소에 나옹의 자취를 기념하고 그의 덕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일종의 기념탑이다

 

 

 

 

여강(驪江)

남한강을 여주사람들은 여강이라 부른다

삼층석탑에서 봤다

 

 

 

 

구룡루(九龍樓)

 

 

 

 

구룡루(九龍樓) 현판

 

 

 

 

봉미산 신륵사(鳳尾山神勒寺) 현판

구룡루 뒤편에 걸려 있다

 

 

 

 

판돈령 김병기 송덕비(判敦寧 金公炳箕 頌德碑)

1858년 헌종의 조모인 순원왕후의 발원에 의하여 호조판서 김병기에게 명하여 절을 크게 중수하고 그 공덕으로 세운 비석이다

 

 

 

 

신륵사 은행나무 보호수

나옹선사께서 지팡이를 꽂은 것이 살아 났다는 신륵사 은행나무는 용문사 은행나무와 부부라고 한다

용문사 은행나무는 소헌왕후의 원찰이어서 수많은 열매를 맺는 암나무인데

세종대왕 원찰인 신륵사 은행나무는 오늘날까지 열매를 맺지 않는다고 하며

이상하게도 나라의 큰 변이 있으면 나무가 땀을 흘리고 이상한 울음소리를 낸다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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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높이 22m · 둘레 3.1, 2.7m · 나이 약 600년 · 지정일자 1982. 10. 15

 

 

 

 

신륵사 다층석탑(驪州 神勒寺 多層塼塔) / 보물 제226호

한강이 아래로 보이고 멀리 평야를 마주하고 있는 바위 위에 세워져 있다

전탑이란 흙으로 구운 벽돌로 쌓은 탑을 이르며,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와 경상북도 안동 지역에 몇 기가 남아 있다

이 탑은 2단으로 기단을 쌓고, 다시 3단의 계단을 쌓은 후 여러 층의 탑신을 쌓아 올린 탑이다

기단과 계단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탑신부는 흙벽돌로 6층까지 쌓아 올렸는데, 그 위에 몸돌 하나가 더 올라가 있어 7층으로 보이기도 한다

지붕돌의 밑면 받침은 1~3층이 2단 · 4층 이상은 1단으로 되어 있으며

지붕돌 위로도 1층은 4단 · 2층 이상은 2단씩의 받침을 두었는데 이 또한 특이한 형태이다

꼭대기에 있는 머리 장식은 얇다

지금 탑의 형태를 원래의 모습으로 보기는 어렵다

탑의 북쪽으로는 수리할 때 세운 비가 전해 오는데, 그 비에 1726년(영조 2)에 고쳐지었다고 적혀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이 탑이 세워진 연대를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벽돌의 문양 등을 근거로 고려시대로 보는 견해가 많다

 

 

 

 

신륵사 다층석탑 기단

예전 뱃사공들이 이탑을 보고 여주 황포나루에 도착했음을 알았다 한다

「동국여지승람」 여주목불우조(驪州牧佛宇條)에 의하면 이 탑으로 신륵사는 벽사(璧寺)라고도 불렀다 한다

현재 유일하게 남아있는 고려시대 전탑으로 높이 940cm로 지대석 위에 화강석으로 된 7층의 기단이 있고, 그 위에 높은 6층의 탑신부가 있다

이 탑의 수리비에 "崇禎紀元之再丙午仲秋日立(숭정기원지재병오중추일립)"이라고 씌어 있어서 1726년(영조 2)에 중수되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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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酉)」자로 서쪽 방향을 가르키고 있다

 

 

 

 

여주 신륵사 대장각기비각(驪州 神勒寺 大藏閣記碑閣) / 보물 제230호

고려 말 신륵사에 대장각을 만든 후 그 내력을 새긴 것이다

고려시대에 대장각이 이곳에 있었는데 조선의 억불정책으로 이곳에 보관중이던 대장경판을 일본에 주었다

 

 

 

 

여주 신륵사 대장각기비각(驪州 神勒寺 大藏閣記碑閣) 현판

 

 

 

 

여주 신륵사 대장각기비(驪州 神勒寺 大藏閣記碑) / 보물 제230호

여주 신륵사 대장각비는 고려 말 신륵사에 대장각을 만든 후 그 내력을 새긴 것이다

비문에 의하면 목은 이색이 공민왕과 부모의 명복을 빌고자 보제존자 나옹 화상의 제자들과 함께 발원하여

「고려대장경」을 인쇄하고, 이를 보관하기 위해 이곳에 2층의 대장각을 지었다

비문은 예문관 제학이었던 이숭인이 짓고, 글씨는 진현관 제학이었던 권주가 썼다

뒷면에는 대장경 인쇄와 대장각 건립에 참여했던 승려와 신도들의 명단이 적혀 있다

길쭉한 사각형의 바닥 돌 위에 받침돌을 놓고, 그 위로 비의 몸체를 세운 후 지붕돌을 얹은 형태로 되어 있으며

몸체의 양옆에 있는 돌기둥이 몸체를 단단하게 지탱하고 있다

이렇게 몸체 양옆에 돌기둥을 세우는 형식은 고려 후기에 이르러 나타나는 양식이다

비가 세워진 시기는 1383년(고려 우왕 9)이다

통일신라시대 이래 유행했던 거북 모양의 비받침과 용의 머리가 새겨진 비머리는

고려 후기로 오면서 사각형 받침과 지붕 모양의 머릿돌로 간략화되었는데

이 비가 그러한 변화 양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려 말 비석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여주 봉미산 신륵사 구룡루 중수비(鳳尾山 神勒寺 九龍樓 重修碑)

 

 

 

 

신륵사 대장각기(神勒寺大藏閣記)

 

 

 

 

신륵사 보제존자석종(神勒寺 普濟尊者石鐘) / 보물 제228호

여주 신륵사 보제존자석종(높이 190cm)은 신륵사 뒤편에 모셔져 있는 보제존자 나옹의 승탑으로

널찍하게 마련된 단층 기단 위에 받침 2단을 쌓은 후 종 모양의 탑신을 올린 형태로 되어 있다

기단은 돌을 쌓아 넓게 만들어져 있으며, 계단 양 옆에는 계단이 있다

탑신에는 아무런 꾸밈이 없고, 꼭대기에는 머리 장식으로 불꽃 무늬를 새긴 큼직한 보주가 솟아 있다

이 탑은 나옹이 양주 회암사 주지로 있다가 왕의 명을 받아 밀양으로 가던 도중

이곳 신륵사에서 1376년(고려 우왕 2)에 입적하게 되면서 우왕 5년(1379)에 제자들이 절 뒤에 터를 마련하여 세운 것이다

이 작품은 고려 후기 석종 형태의 승탑 양식을 잘 보여 준다

 

 

 

 

여주 신륵사 보제존자석종 앞 석등 / 보물 제231호

여주 신륵사 보제존자석종 앞 석등은 보제존자 나옹의 사리탑을 밝히기 위해 세운 것이다

위에서 내려다 볼 때 팔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불을 맑히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에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받침이 있고 위에는 지붕돌과 머리 장식이 있다

받침의 표면 전체에는 꽃무늬가 가득 새겨져 있다

화사석 각 면에는 무지개 모양의 창이 나 있으며, 나머지 공간에 비천상과 이무기가 조각되어 있다

지붕돌은 두꺼우나 여덟 귀퉁이가 경쾌하게 추켜 올라가 있어 무거운 느낌이 덜하다

이 석등은 1379년(고려 우왕 5)에 보제존자 석종 및 석종비와 함께 세워진 것으로 세워진 연대가 확실하며

고려 후기 석등의 대표적 양식을 갖춘 귀중한 작품이다

 

 

 

 

신륵사 보제존자석종비(神勒寺 普濟尊者石鐘碑) / 보물 제229호

여주 신륵사 보제존자석종비는 신륵사에 모셔진 보제존자 나옹의 석종형 승탑 옆에 세워진 비석이다

나옹은 선종과 교종을 통합하여 불교를 다시 일으켜 세우려 한 승려로

양주 회암사 주지로 있다가 왕의 명을 받아 밀양으로 가던 도중 이곳 신륵사에서 입적하였다

이후 그를 따르던 제자들이 절 안에 터를 마련하여 사리를 모신 석종을 세웠고 그 옆에 석비도 세웠다

비는 3단의 받침 위에 비석의 몸체를 세우고, 지붕돌을 얹은 모습으로 되어 있으며, 받침 부분의 윗면에는 연꽃 무늬가 새겨져 있다

대리석으로 다듬은 몸체의 양옆에는 화강암 기둥을 세웠으며, 지붕돌은 목조건물의 기와지붕처럼 막새기와와 기왓골이 표현되어 있다

이 비는 1379년(고려 우왕 5) 세워진 비로, 비문의 내용은 당대의 문장가인 이색(李穡)이 짓고

비문의 글씨는 당대의 유명한 서예가인 한수(韓脩)가 썼는데 부드러운 필치의 해서체이다

한편, 글을 지은 사람과 글씨를 쓴 사람의 이름을 글의 맨 앞이 아닌 끝부분에 적은 것은 드문 예이다

전체적으로 고려 후기의 간략화된 비의 형식이 잘 드러난다

 

 

 

 

신륵사 보제존자석종비(神勒寺 普濟尊者石鐘碑) / 보물 제229호

1379년 건립한 높이 212cm · 너비 61cm의 보제존자 나옹화상의 묘비(墓碑)로

지대석 위에 3단의 직사각형 대석이 놓여 있는데 상단의 대석에 연꽃무늬가 새겨져 있고 그 위에 비신(碑身)을 얹었다

대리석으로 된 비신의 양 옆에는 화강암 기둥을 세워 비신을 보강하도록 했으며, 그 위에 목조건축물의 공포와 기왓골을 조각한 옥개석을 얹었다

이러한 석비의 조형은 이 절에 있는 대장각기비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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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山兮要我(청산은 나를 보고) / 나옹선사 (懶翁禪師)

靑山兮要我以無語 (청산혜요아이무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要我以無垢 (창공혜요아이무구)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愛而無憎兮 (료무애이무증혜) 사랑도 벗어놓고 미움도 벗어놓고

如水如風而終我 (여수여풍이종아)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靑山兮要我以無語 (청산혜요아이무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要我以無垢 (창공혜요아이무구)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怒而無惜兮 (료무노이무석혜) 성냄도 벗어놓고 탐욕도 벗어놓고

如水如風而終我 (여수여풍이종아)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조사당(祖師堂) / 보물 제180호 · 향나무 보호수

신륵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각으로 정방형에 가까운 정면 1칸 · 측면 1칸의 아담한 건물로

겹처마의 팔작지붕을 한 조선 초기의 건축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

나무 높이 5m · 높이 1.3m · 나이 약 600년 · 지정일자 1982. 10. 15

 

 

 

 

여주 신륵사 삼화상진영(驪州神勒寺 三和尙眞影) / 경기도의 문화재자료 제167호

신륵사 조사당에 보존되어 있는 세 폭의 초상화로 지공화상(?~1363) · 나옹화상(1320~1376) · 무학대사(1327~1405)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가운데는 지공화상을, 그 오른쪽에 나옹화상을, 왼쪽에는 무학대사를 그렸는데, 모두 의자에 앉아 있는 전신 화상이다

이 삼화상진영은 신륵사의 중요한 인물인 나옹 화상의 정통성을 보여주는 주요한 작품이다

현재 전국 사찰에 전하는 1,000여 점의 진영 가운데 심화상을 그린 진영은 매우 드물어 희귀한 자료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목조 나옹화상의 상

나옹선사의 은사 스님이신 지공 · 제자이신 무학대사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조사당 안에 모셔져 있다

 

 

 

 

조사당(祖師堂) 편액

 

 

 

 

여주 신륵사 건륭삼십팔년명 동종(驪州 神勒寺 乾隆三十八年銘 銅鐘) / 경기도의 유형문화재 제277호

1773년(영조 49)에 만든 동종으로 높이는 93.6cm이고 폭은 66.2cm이다

용뉴가 쌍룡으로 되어 있고 조선 후기 범종의 전형적인 형식을 따르면서도

원형 범자를 연곽과 보살상 사이에 배치하거나 하대의 연화 덩굴무늬를 중간에 배치하는 등 신륵사 범종만의 독특한 특징을 보여준다

종에 새긴 기록을 통해 종을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선 후기 범종 형식과는 다른 다양성이 나타나므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

 

 

 

 

삼성각(三聖閣)

독성(獨聖) · 산신(山神) · 칠성(七聖)을 함께 모시는 전각이다

이러한 삼신신앙은 한국불교의 특색에 맞게 발전, 융화된 한국 불교 신앙이라 볼 수 있다

 

 

 

 

삼성각(三聖閣) 현판

 

 

 

 

삼성각(三聖閣) 탱화

 

 

 

 

독성(獨聖) 탱화

 

 

 

 

산신(山神) 탱화

 

 

 

 

명부전(冥府殿)

명부란 사람이 죽은 후에 가게 되는 세계를 상징하고

명부전에는 사후세계의 심판관인 시왕(十王)이 봉안되어 있기 때문에 시왕전(十王殿)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지장보살이 주불로 봉안되어 있어 지장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명부전(冥府殿) 현판

 

 

 

 

명부전(冥府殿) 내부

불단의 구성은 지장보살을 중앙에 두고 왼쪽에 도명존자와 오른쪽에 무독귀왕이 봉안되어 있고, 좌우로 명부의 시왕들이 차례로 안치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판관 · 녹사 · 장군 등의 존상이 갖추어진 전각이다

시왕은 죽은 자들의 사후에 생전에 지은 죄와 선행을 심판하는 10명의 판관이며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염라대왕은 시왕 가운데 다섯 번째 판관이다

사람이 죽으면 그날부터 49일 안에 다른 세계로 태여나게 되는데 선망조상들과 부모님들이 왕생극락하도록 천도재 및 기도를 지내고 있으며

명부전은 살아 있는 후손과 조상을 위하여 부처님전에 복을 발원하는 전각이다

 

 

 

 

봉송각(奉送閣) · 소대(燒臺)

이곳은 사십구재, 또는 기타의 재를 모신 후 떠나가시는 영가님들을 극락세계에서 태어나시도록 마지막 전송하는 전각이다

 

 

 

 

봉송각(奉送閣) 현판

 

 

 

 

봉송각(奉送閣) 내부

 

 

 

 

신륵사 극락보전(極樂寶殿) /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8호

극락보전은 정면 3칸 · 측면 2칸의 다포양식으로 된 조선 후기 건물로 아미타 부처님을 주존으로 모신 전각이다

아미타불은 서방극락정토의 주불이자 모든 중생들에게 안락과 수명장수를 서원하시는 대자대비 부처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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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 신륵사다층석탑(驪州神勒寺多層石塔) / 보물 제225호

조선 성종 3년(1472)에 건립된 높이 300cm의 이 석탑은 2층의 기단부 위에 다층의 탑신부가 있어

기본적인 구조는 신라나 고려의 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각 부재의 세부조형은 전혀 다르다

탑의 몸면 4면에는 구름무늬와 용무늬가 조각되어 하얀 대리석의 질감으로 인해 탑의 우아함이 더욱 돋보인다

 

 

 

 

심검당(尋劍堂)

사찰에서 승려들이 좌선하는 건물에 많이 붙이는 이름이며 지혜의 칼을 찾는 집이라 하여 심검당이라고 한다

 

 

 

 

심검당(尋劍堂) 현판

 

 

 

 

관음전(觀音殿)

 

 

 

 

관음전(觀音殿) 현판

 

 

 

 

범종각(梵鐘閣)

 

 

 

 

범종각(梵鐘閣) 현판

 

 

 

 

범종(梵鐘)

불교에서 말하는 사물을 조성하여 둔 곳으로 아침 · 저녁 예불 때 법고 · 목어 · 운판 · 범종 순으로 치게된다

범종은 그 소리로 인하여 일체중생이 번뇌로부터 벗어나 지혜와 깨달음을 얻게하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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