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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야기

한국근대문학관 4존

한국근대문학관 4존 (1925~1935)

근대문학,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식민지 현실에 맞서다

 

 

1925~1935 / 근대문학,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으로 식민지 현실에 맞서다

1920년대 중반부터는 일본제국주의에 맞선 우리 민족의 저항이 더 강해지고 조직화되어 갔다

1927년 사회운동 단체인 신간회 설립으로 이념상 좌우합작의 독립운동 가능성이 열렸으며

원산 총파업 등을 비롯한 노동운동과 농민운동도 점차 강해졌다

한편 일제가 대륙 침략을 위해 조선에 대규모 공업단지를 만들고 식민지 자본주의가 확장됨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여러 도시들도 근대도시의 면모를 갖추어갔다

백화점 · 호텔 · 영화관이 생기고 도시의 뒷골목에 카페와 다방도 들어서게 되었다

 

 

 

 

카프(KAPF)

1925년 설립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카프, KAPF)〉은 문학운동의 본격적인 출발을 의미한다

1935년 해산되기까지 10년 동안 카프는 조선의 독립과 혁명을 위한 문학 운동을 전개하였다

다양한 문학 논쟁이 전개되었으며 리얼리즘 소설이 완성도를 더해갔다

이기영 · 한설야 · 김남천 등의 소설가와 임화 · 박세영 · 박팔양 등의 시인이 카프의 대표적인 작가들이다

 

 

 

 

비록 식민지 자본주의이기는 하였지만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근대성을 추구하는 모더니즘도 하나의 큰 흐름을 이루었다

새로운 형식의 실험을 통해 자본주의 도시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한 모더니즘은 「구인회」를 통해 시작되었다

문인들의 친목 모임이었던 '구인회' 구성원들은 모더니즘 문학을 본격적으로 창작하였으며 이상 · 정지용 · 김기림 · 박태원 등이 핵심 멤버였다

염상섭 · 채만식 · 강경애 등도 빼어난 장편소설을 발표하여 근대장편소설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카프 작가들이 그린 노동자 · 농민과 그들의 일터 사진

 

 

 

 

1925~1935 연표

 

 

 

 

1925~1935 / 카프의 시와 소설 · 식민지, 그리고 자본주의를 넘어서

카프는 진보적 문학 운동 단체였다

카프의 지향점은 민중이 식민지와 자본주의의 폐해로부터 벗어나는 데 기여하는 것이였다

 

 

 

 

탈출기(脫出記) / 최서해 · 조선일보사 출판부 · 1938 · 1925 첫 발표

카프는 사회의 변혁을 이루는 주체를 민중에서 찾았다

그러나 초기의 카프 소설에는 민중이 주체로서 인식되지 않고 그저 가난하고 핍박받거나 극단적인 반발만 하는 존재로 그려졌다

이를 「신경향파 문학」이라고 부른다. 최서해의 홍염이 대표작이다

 

 

 

 

낙동강(洛東江) / 조명희 · 건설출판사 · 1946 · 1927 첫 발표

 

 

 

 

과도기(過渡期) / 한설야 · 조선지광사 · 1927

그렇지만 카프 소설은 점차 민중을 현실 변화의 주체로 그려내기 시작한다

조명희의 낙동강 · 한설야의 과도기 등에 이르면 이 점이 뚜렸하게 드러난다

이외에 카프 소설의 대표적 작품으로 이북명의 「질소비료공장」(1932) · 김남천의 「공장신문」(1931) · 이기영의 「민촌」(1927) 등이 있다

 

 

 

 

도회정조(都會情調) / 박팔양 · 박문서관 · 1940 · 1926 첫 발표

 

 

 

 

네 거리의 순이 / 임화 · 동광당서점 · 1938 · 1929 첫 발표

 

 

 

 

산제비 / 박세영 · 중앙인서관 · 1938

카프에 속하지 않았지만 카프의 이념에 심정적으로 동조하여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도 있다

이들을 동반자작가라고 부른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유진오 · 이효석이 있다

유진오의 「여직공」(1931)은 일본인 감독의 억압 아래에서 각성하는 여성 노동자를 그렸으며

이효석의 「도시와 유령」(1928)은 도시 빈민의 비참한 삶을 형상화했다

 

 

 

 

1925~1935 / 모더니즘 소설과 시 · 식민지 근대의 부조리를 문제 삼다

1930년대는 식민지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근대 도시 문명이 본격적으로 꽃피어난 시기였다

그러나 이 역시 일본제국주의의 의해 뒤틀린 것으로 정상적인 것이 아니였다

 

 

 

 

오감도 / 이상선집 · 이상 · 백양당 1949 · 1934 첫 발표

식민지의 모더니스트 들은 근대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물질 만능주의의 문제들과 아울러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어려움도 함께 겪어야만 했다

모더니즘 소설을 대표하는 작가는 이상과 박태원이다

이상이 소설 속에서 그려낸 것은 분열된 자아였다

 

 

 

 

날개 / 이상 · 조선일보사 출판부 1938 · 1936 첫 발표

대표적인 「날개」(1936)는 어린아이 수준으로 퇴행한 주인공이 아내의 매춘으로 상징되는 자본주의적 교환관계를 민감하게 인식하는 것을 형상화하였다

화폐를 통한 교환관계에 대해 냉소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 박태원 · 문장사 · 1938 · 1934 첫 발표

천변풍경(박태원 · 박문서관 · 1941 · 1936~1937 첫 발표) · 박태원의 대표적인 소설은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1934)이다

가난하고 결혼도 하지 못한 소설가 구보는 뚜렷한 목적 없이 식민지 경성(서울) 거리를 돌아다닌다

구보의 하루 속에 식민지 근대 도시의 우울한 풍경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려진다

박태원은 경성의 도시 풍경을 대학 노트에 하나하나 옮겨 적는 것 같은 소설 기법으로 이 작품을 장식하였다

 

 

 

 

카페 프란스 / 정지용시집 · 정지용 · 시문학사 1935 · 1926 첫 발표

 

 

 

 

정지용의 「카페 프란스」 전문

1930년대 모더니즘 시를 대표하는 시인은 정지용과 김기림 · 이상이다

정지용은 식민지 지식인의 우울한 내면과 감성을 탁월한 이미지로 표현하거나 「카페 프린스」 · 「슬픈인상화」(1926)

자연의 사물들을 선명하고 복합적인 이미지로 표현하는 시 「바다」연작(1935) · 「유리창」1930) 등을 발표하였다

정지용은 이 작품들을 통해 서구의 모더니즘을 한국 고유의 시어와 감각 안에 녹여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기상도 / 김기림 · 창문사 · 1936

한편, 김기림은 기계문명과 자본주의적 삶의 폭력성 속에 소외당하는 인간의 모습을 새로운 이미지와 어법으로 형상화하였다

김기림의 이런 시세계는 잠시 기상도(1936)와 시집 태양의 풍속(1939)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오감도 / 이상 · 조선중앙일보 · 1934년 7월 24일 ~ 8월 8일

언어의 순수성과 세련미를 강조했던 이들과 달리 이상은 기존 문법과 의미를 파괴하여 언어의 논리적 질서와 자유로운 소통을 부정하는 시를 발표했다

대표적인 작품이 오감도(1934) 연작이다

 

 

 

 

시문학파

순우리말로 빚어낸 순수 서정시의 세계 모니터로 볼 수 있다

 

 

 

 

이상 · 박태원 · 정지용 등의 책과 카페 프란스 · 오감도 등의 시가 전시되어 있다

 

 

 

 

단층(단층사 · 1937)

 

 

 

 

시와 소설(구인회 동인지 · 구인회 · 창문사 · 1936)

 

 

 

 

잔등(殘燈) / 허준 · 을유문화사 · 1946

 

 

 

 

장삼이사(張三李四) / 최영익 · 을유문화사 · 1947

 

 

 

 

1925~1935 / 농민의 애환과 농촌의 현실에 주목하다

이 시기에는 식민지 조선의 대다수를 차지하던 농민과 농촌의 삶과 애환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동백꽃 / 김유정 · 삼문사전집간행부 ·1939 · 1936 첫 발표

김유정은 특히 농민의 삶과 생활에 주목하여 「봄 · 봄」(1935)과 「동백꽃」(1935) 같은 우리 문학의 대표작을 내놓았다

 

 

 

 

상록수(常綠樹) / 심훈 · 한성도서(주) ·1937 · 1935~1936 발표

농촌 계몽운동을 주제로 한 심훈의「상록수」(1935)는 이기영의「고향」(1933) · 이광수의「흙」(1932)과 함께 이 시기 농촌문제를 형상화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무영은「제1과 제1장」(1939)에서 흙을 예찬하는 농민을 다루었다

 

 

 

 

흙의 노예 / 이무영 · 조선출판사 · 1946 · 1940 첫 발표

 

 

 

 

포토존

문인들이 즐겨 찾았던 1930년대 다방을 재현해 놓았다

모던보이 · 모던걸들과 함께 사진을 찍어보세요

 

 

 

 

근대문학의 주역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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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 · 이기영 · 강경애 · 한설야 · 채만식 등이 있다

 

 

 

 

염상섭 · 이기영 · 강경애 · 한설야 · 채만식의 책이 전시되어 있다

 

 

 

 

삼대(상) / 염상섭 · 을유문화사 · 1947 · 1931 첫 발표

리얼리즘 장편소설의 서막을 알리다

1920년대 중반 이후 줄곧 식민지 조선의 중산층의 삶과 허위의식을 드러내는 데 전력을 기울인 염상섭은

1930년대 들어와 대표적인 장편소설 「삼대」(1931)를 발표한다

 

 

 

 

인간문제 / 김경애 · 동아일보 · 1934년 8월 1일 연재 1회

식민지 여성소설의 신기원을 열다

여성 작가로서 리얼리즘의 뛰어난 성과를 낳은 작가다

 

 

 

 

인간문제 / 김경애 · 범우(주) · 2005

「인간문제」(1934)는 '첫째'와 '선비'라는 두 인물을 통해 농민에서 노동자로의 변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선비'라는 여성 주인공을 내세워 식민지 시대 여성의 삶이 얼마나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는지와

그 고통스런 삶을 이겨내기 위해 얼마나 힘겨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를 형상화하고 있다

 

 

 

 

고향 / 이기영 · 문학사상사 · 1934

한국 농민소설의 전형을 만들다

「고향」은 (1933)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농민소설이다

「고향」은 일본에 유학을 갔다가 진보적 이념에 눈을 뜬 '김희준'이라는 지식인의 귀향에서 시작된다

 

 

 

 

황혼 / 한설야 · 영창서관 · 1940 · 1936 첫 발표

한국 노동소설의 원조가 되다

「황혼」(1936)에는 스스로의 결단을 통해 노동자가 되는 여주인공 '여순'과 자신의 이익을 쫓게되는 일본 유학생 출신 '김경재'의 삶이 대비되어 그려져 있다

이런 대비 속에서 지식인이 어떻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현실의 압력 속에서 무기력하게 몰락하는지

그리고 '여순'이 어떻게 신분 상승의 환상을 깨고 노동자로 변신하는지가 잘 드러나고 있다

「황혼」은 식민지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의 편에 서는 것이 한 인간으로서 당당하게 사는 길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태평천하 / 채만식 · 명성출판사 · 1940 · 1938 첫 발표

식민지 현실에 대한 풍자의 진경을 보여주다

채만식은 부정적인 당대 현실을 비판하기 위해 '풍자'라는 우회적 방식을 택한다

채만식의 풍자를 가장 잘 보여주는 소설이 「태평천하」(1938)이다

 

 

 

 

1925~1935 / 한국의 근대 희곡 · 대중과 함께 울고 웃다

근대 희곡은 상연을 전제로 하는 장르상 특성 때문에 판소리 · 마당극 등 전통 양식과의 긴장 · 협력 속에서 발전하였다

한일강제병합 초기인 1910년대에는 일본의 영향을 받은 「이수일과 심순애」류의 통속적인 신파극이 주류를 이루다가

1920년대에 들어와 본격적인 희곡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이 시기에 들어와 창작 희곡의 연극 상연도 활발해졌다

 

 

 

 

영화 매표소

초기 희곡은 자유연애와 결혼 · 여성문제 · 식민지 현실의 비판 등을 소재로 삼았다

일본 유학생 출신으로 결성된 연극 단체인 〈토월회〉는

1920년대 신극 운동에서 근대 연극의 소개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는데 「백조」동인의 지원을 받기도 했다

다른 한 편 송영 · 김영팔 등은 「염군사」 연극부에서 시작하여 민중들의 투쟁을 내용으로 하는 연극을 개척하였다

 

 

 

 

우미관 · 나남좌 · 평양공회당 · 나진극장 · 동양극장 · 명치좌 · 표관 · 인천공회당 · 애관극장

이 시기에 와서 비로서 우리 희곡은 실제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평범한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설정해서 일상적인 말로 대사를 구성하였다

무대 또한 사실적으로 만들어 현실감을 더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1930년대에 들어와 희곡의 활발한 창작 및 대중 극단의 공연 레퍼토리가 다양해지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30년대에는 연극 공연이 활성화됨에 따라, 희곡 창작도 양과 질 모두 향상된다

유치진 · 송영 · 함세덕 등 전문 극작가 이외에 채만식 · 유진오 · 이무영 등 소설가들의 희곡 창작도 이어졌다

한편, 1931년 극예술연구회의 결성은 창작과 공연을 동시에 목표로 삼는 본격 연극 단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일이었다

 

 

 

 

인천 애관극장

극작가 유치진은 「토막」(1932) · 「소」(1935)와 같은 작품을 통해 식민지에서 살아가는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모습을 인상적으로 형상화하였다

함세덕의 「산허구리」(1936)는 어촌을 무대로 식민지 현실의 문제를 부각시켰으며

「동승」(1939)은 산사를 배경으로 인간의 욕망을 낭만적이면서 서정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한편, 카프 계열의 극작가들은 노동 현실과 농민 문제를 계급적 시각에서 다루거나 식민지의 부정적인 사회 현실을 풍자하는 희곡을 남겼다

 

 

 

 

동양극장

또한 이 시기에는 본격적인 연극 전용 극장인 동양극장이 개관(1935)되었는데 이는 우리 연극사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 희곡은 일제의 군국주의가 강화되는 1940년대로 들어가면서 일제와 타협하는 퇴행적인 길을 걷기도 한다

8 · 15해방을 맞아 우리 희곡은 새로운 출발점을 모색하게 된다

 

 

 

 

2층에서 본 한국근대문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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