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9년 노량진~제물포간 최초 개통 이후
대규모 운송수단이면서 국민의 생활수단으로 자리잡은 철도의 역사와 문화를 인식시키기 위해 설립했다
1981년 용산 소재 철도고등학교 실습장에 문을 열었던 철도기념관을 모태로 1988년 경기도 의왕시 부곡에 제1관 부곡관을 개관했고
1997년 서울역에 제2관인 서울역관을 개관했다 폐지되어 부곡관으로 이전 통합됐다
실내전시장과 옥외전시장으로 구성된 전시장에서는 각종 철도 유물과 자료 약 5천여 점이 전시되고 있으며
1층 실내전시장은 역사실 · 차량실 · 철도체험실 · 모형 철도 파노라마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 실내전시장은 전기 · 신호 · 통신실 · 시설 · 보선실 · 운수 · 운전실, 미래철도실 · 영상실로 구성되어 있다
옥외전시장은 각종 증기기관차와 객차 등을 전시하고 있다
철도박물관 들머리 터널
철도박물관으로 가려면 전철이 다니는 터널을 통과해야 하는데
통과 높이가 1.8m로 차량 통행은 물론 키큰 사람은 걸어다니기도 힘들다
터널 앞 벽화
터널을 나오면 벽화가 있는데 많이 벗겨져 있다
아이들이 많이 오니 깨끗하고 밝은 이미지의 그림이 필요하다
철도박물관
1988년 1월 26일 개관하여 철도 10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철도기점 표지석 빗돌
1972년 2월 15일 서울역에 건립했던 것을 이곳으로 옮겨온 것으로
한국철도의 기준점이 되는 위치로 서울역 철도기준점부터 도착역까지의 거리가 표시되어 있다
부산역까지 444.5km · 목포역까지 427.3km · 대전역까지 166.9km · 인천역까지 38.9km
강릉역까지 377.4km · 평양역까지 260.7km · 신의주역까지 496.0km · 나진역까지 943.8km
노선 개량 등으로 현재의 거리와는 같지 않다
미카 3-129호 증기기관차
1940년 일본에서 제작, 한국에서 조립하여 운행했던 기관차로
한국전쟁 당시 미 제24사단장 딘 소장을 구출하기 위해 적진을 뚫고 들어갔던 기관차다
그때 작전에 참가했던 김재현 기관사와 미특공대 33명은 모두 전사했다
박물관 중앙홀
미시 1 기관차 모형과 위쪽 벽면에는 최초의 철도기공식 사진이 걸려있다
미시 1 기관차 모형
한국철도 최초의 기공식 사진
고종 34년(광무 원년 1897년 3월 22일) 인천 우각현(현 인천시 숭의동)에서 거행되었다
1895년 일본인에 의해 시해된 명성황후 국상기간으로 기공식 참석자들이 흰색 상복을 입고 있다
오래된 사진이라 색이 너무 바랬다
부산정거장
서울에서 부산까지 445.6km의 경부선은 1901년 8월 21일 착공하여 1905년 1월 1일 단선으로 개통되었으며
복선은 1936년 7월 7일에 착공하여 1940년 4월 1일 개통되었다
1905년 개통 당시 역 46개 · 증기기관차 93대 · 객차 155량 · 화차 636량 · 직원 6,500명이었으며 운행시간은 14시간이었다
대한제국기 철도통표 / 등록문화재 제423호
비무장지대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기관차 사진
예전 이동 수단인 말을 탄 기생 사진
2층으로 올라간다
최초의 기관차 사진
1879년 5월 31일 세계 처음으로 독일 베르린 박람회에서 움직인 직류 150볼트 방식의 전기철도다
망치와 개못
철도 개통식 및 각종 준공식에서 사용되었다
철도 통신시설의 변천
기념 철도 침목
여러 개의 침목 중 하나다
역대 역장 제복
각종 철도역 스탬프
1953년 수인선 소래역 사진
영상실
대통령 전용객차 / 등록문화재 제419호 · 1927년 제작
일본에서 제작하고 조선총독부 철도국 경성공장에서 조립한 승객용 객차로
1955년 대통령 전용으로 개조되어 이승만 대통령부터 박정희 대통령까지 이용하였다
객차 안에 각종 시설 · 설비가 갖추어져 있고 화려한 의장이 돋보이는 등 전직 대통령 관련 유물로 상징적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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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이야기를 흥미롭게 듣는 아이들
협궤무개화차 / 등록문화재 제421호 · 1955년 제작
철도 화물을 수송하기 위하여 미국에서 제작한 협궤선용 화물열차로 덮개가 없다
표준보다 좁은 협궤 노선인 수인선(수원~인천 송도) · 수여선(수원~여주)에서
석탄 · 광물 등을 주로 운반하는 데 사용하였으며, 소래 지방에서 생산된 소금 운송에도 사용하였다
1995년 수인선이 폐지되면서 협궤 운행이 중단되어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우등형 전기동차
1976년 전기기동차 국산화에 성공하여 제작된 것으로 1981년도에 청량리~동해간을 운용하다
1998년 12월 1일 청량리~제천간을 운행했다
증기기관차 미카3 - 161호
1940년 8월에 제작되어 부산~신의주를 비롯하여 전국의 주요 철도 간선에 운영되었으며
디젤기관차 등장으로 운행을 중단하였다가 1981년 10월 1일 동해남부선에 관광열차로 잠시 운행한 후
1983년 4월 29일 퇴역한 기관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