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야기

부활절 달걀

부활절이 되면 부활달걀(Easter egg)을 선물하고 나눠 먹습니다
그런 풍습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생명을 품고 있는 달걀은 예로부터 풍요와 생명을 상징했습니다
 달걀은 죽은 것 같아 보이지만 그 안에는 새로운 생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마치 생명의 탄생을 기다리는 늦겨울과 같습니다
예수 부활을 이처럼 상징적으로 잘 드러내는 것이 또 있을까요
그래서 부활 달걀은 주님의 부활하신 새 생명을 상징합니다

 

 

부활 달걀을 먹는 풍습의 유래
"유럽에서 십자군 전쟁이 일어났을 당시
「로자린드 부인」은 남편이 십자군 전쟁에 나간 뒤
나쁜 사람들에게 집을 빼앗겨 먼 산골 마을로 가서 피해 살게 되었다
마을 사람들은 그 딱한 로자린드 부인에게 친절하게 대해 주었다
부인은 그 친절에 보답하는 뜻으로 부활절에 마을 아이들을 모아 맛있는 음식을 대접해주고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상징으로 예쁘게 색칠한 달걀을 하나씩 나눠주었다 
그 달걀에는 부인이 직접 쓴 《하나님의 사랑을 믿자》라는 말이 적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로자린드 집안의 가훈 이었다
어느 해 부활절 날 부인은 길에서 병든 어머니를 찾아 간다는 어린 소년을 만났다
부인은 그 소년을 위로하고 가지고 있던 색 달걀 하나를 주었다
부인과 헤어진 그 소년은 어머니를 찾아가는 중에 한 산골에서 「병든 군인」을 만나게 되었다
소년은 군인을 보살펴주고 로자린드 부인에게 받았던 달걀을 주었다 
그것을 받아든 군인은 그 달걀에 적힌 글을 보고 너무나 놀랐다
그 글은 바로 자기 집안의 가훈이었다
군인은 그 소년에게 물어서 결국 아내를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부인은 그 후에도 해마다 부활절이면 자신의 남편을 찾아준
색 달걀을 이웃들에게 나눠주었고 이것이 유래가 되어
오늘날에도 부활절이면 부활의 메시지가 담긴 색 달걀을 나누며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는 유래가 되었다"

*
((글이 달걀 모양 형상이네...))

 

 

 

 

우린 부활절과 크리스마스를 기다립니다
그 이유는 기쁨의 날이고 또 그 즐거움을 나눠준다는 것입니다
부활절 계란 한 알로 기쁨과 사랑이 전달되기 충분합니다
사랑하는 사람 · 보고 싶은 벗 · 또 그동안 소홀했던 친척 · 감사드려야 할 분이 있다면
부활 달걀을 정성껏 만들어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물론 달걀과 함께 사탕을 나누기도 합니다

 

 

 

 

그리고 진정한 의미의 부활은
나를 위해 돌아가신 주님을 생각하고
내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찬양하며
내 안에 성령으로, 말씀으로 함께하시는 주님께 감사하며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삶일 것입니다

'기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둑들  (0) 2013.04.06
광해  (0) 2013.04.06
방문통계 10만 돌파 기념  (0) 2013.03.17
등산화 창갈이 (잠발란)  (0) 2013.01.27
배낭 수선 (해피트레킹)  (0) 2011.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