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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야기

국토발전전시관 국토누리실

국토발전전시관 3층 / 국토누리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접하고 있는 국토 이용의 모습을 보여주는 곳이다

특히 전국 이곳 저곳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도로망과 철도

세계로 뻗어나가는 항공산업과 항만개발을 주요 컨텐츠로 하여 관람자가 직접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실이다

 

 

도시철도의 역사

1960년대 인구 증가 · 탈농촌화 · 도시화 등으로 차량의 운행이 늘어나면서 서울은 심각한 교통난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정부에서는 1970년에 지하철건설계획을 발표하고 1974년에 서울역~청량리 구간의 지하철 개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지하철시대를 열었다

1970년대 1호선 · 지하철시대의 개막... 2000년대 9호선, 광역 철도망 구축

 

 

 

 

서울지하철 순환선 기공 기념패(1978) · 수도권전철 개통 기념 미니칼렌다

지하철 기념승차권 2호선(1984) · 지하철 기념승차권 3, 4호선(1985)

 

 

 

 

학생버스회수권 · 시내버스토큰(1990년대)

 

 

 

 

대중교통 버스의 발달사

 

 

 

 

1950년대 이전 / 최초의 시내버스 「부영버스」

1928년에 경성부청(지금의 서울특별시청)은 일본에서 도입한 20인승 마차형 버스 10대를 이용하여 경성부영버스를 운영하였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시내버스였다

*

1960년대 / 여차장의 등장

1961년에 교통부는 시내버스의 안내원(차장)을 모두 여성으로 바꾸라고 지시하였는데

당시 신문기사에 따르면 이는 남성 차장들에 의해 발생하는 눈에 거슬리는 행동을 없애기 위한 것이었다

 

 

 

 

1970년대 / 버스토큰의 시대 · 콩나물버스

정부는 버스 산업의 활성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1977년부터 토큰제도를 시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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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 원맨버스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가 확정되면서 정부는 도시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차원에서 안내원이 없는 원맨버스를 도입하였다

 

 

 

 

1990년대 / 버스카드 도입

1986년에는 서울시와 버스운송조합의 주도로 서울 시내의 모든 버스에서 버스카드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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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현재 / 통합 교통카드시대

버스 노선의 정비를 통해 간선버스 · 지선버스 · 순환버스가 생겨나고 서울과 수도권을 왕복하는 광역버스가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버스와 지하철 등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교통카드의 시대가 열렸다

 

 

 

 

대중교통 발전 연표

 

 

 

 

대중교통 발전 연표 · 1950~1960 / 해방 후 대중교통 사업의 시작

해방 후 대중교통 사업의 시작 · 1949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사업 인가 · 1962년 택시 미터제도 도입

1967년 서울특별시 시영버스 운행 시작 · 1969년 서울특별시 전차온행 중단

 

 

 

 

1970년대 / 시내교통의 혼잡화와 지하철 개통

1970년 서울 콜택시 등장 · 1974년 서울지하철 1호선 개통 · 1977년 버스토큰제 실시 · 서울시내버스 차량 10만 대 돌파

 

 

 

 

1980년대 / 자동차의 대중화와 지하철 이용의 본격화

1982년 택시 심야할증제 · 1984년 택시에 전자식 타코미타기 부착 의무화 · 부산지하철 1호선 개통

1986년 택시 시간 · 거리 병산제 도입

 

 

 

 

1990년대 / 자동차 사용량 폭발적 증가와 대중교통 서비스 확산

1990년 교통방송국 개국 · 1996년 중앙버스전용차로 최초 설치 · 대구지하철 1호선 개통 · 1999년 교통카드 도입

 

 

 

 

2000~2010년대 / 대중교통의 효율화와 광역화

2000년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 · 2003년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 2004년 광주지하철 개통 · 2007년 인천국제공항철도 개통

 

 

 

 

광역 대중교통 체계의 구축과 이용

광역 대중교통이란 같은 교통 생활권에 있는 2개 이상의 시 · 도의 광역도로를 운행하는 교통수단이다

 

 

 

 

국토의 대동맥, 경부고속도로 / 360억, 전체 예산의 5분의 1

경부고속도로는 서울-대전-대구-울산-부산의 5대 대도시와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전 국토 연결사업으로 서울을 포함한 7개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단군 이래 최대의 토목공사로 불린 경부고속도로는 2년 5개월에 걸쳐 약 429억 원의 금액과

893만 명의 인력이 들어 진행되었으며 165만 대의 장비가 이용된 대규모 공사였다

 

 

 

 

 

경부고속도로 6공구 영천공구

 

 

 

 

경부고속도로 7공구 언양공구

 

 

 

 

월산리~교동리간 건설2차 공사설계서 · 서울~부산간 고속도로

 

 

 

 

도로교통 발전상 / 1950년대 복구와 재건의 시대

전후 복구 및 재건 · 기계화 시공 기술 도입

 

 

 

 

1960년대 / 기반 시설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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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 경제부흥을 위한 기반 시설 확충

 

 

 

 

1980년대 /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기반 시설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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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 고성장에 따른 문제 타개

 

 

 

 

2000년대 / 경쟁의 시대

 

 

 

 

고속도로 건설의 기념물

 

 

 

 

호남 · 남해고속도로 준공(1973. 11. 14)

 

 

 

 

영동 · 동해고속도로 준공기념 메달

 

 

 

 

국가기간고속도로 건설계획 개요

 

 

 

 

고속도로

건설부 서울 - 부산간 고속도로건설공사공사사무소

 

 

 

 

호남 · 남해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도로교통의 첨단 기술

 

 

 

 

공간 연결의 신기술 · 초장대교

초장대교는 규모가 크고 공학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다리를 말한다

두 교각 사이의 거리가 현수교의 경우 2km 이상 · 사장교의 경우 1km 이상일 때 초장대교로 본다

 

 

 

 

공간 연결의 신기술 · 터널

터널은 산이나 바다 · 강 등의 자연환경에 따른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암반이나 흙을 인공적으로 관통하여 도로와 철도를 연결한 시설이다

인제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의 동홍천~양양 구간에 건설된 총 길이 10.96km의 국내 최장의 고속도로 터널이다

터널 개통 후 서울~양양 구간의 통행 시간이 3시간 30분에서 1시간 30분대로 단축되어 물류비용의 절감이 이루어졌다

 

 

 

 

아름다운 도로

도로는 더 이상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수단에만 그치지 않는다

도로를 운전하며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는 것이 새로운 여행의 형태로 떠오르면서 「경관 도로」가 주목 받고 있다

옆에 경관도로의 사진을 돌려가며 볼 수 있다

 

 

 

 

전국 고속철도 현황

2004년 KTX 개통 후 주요 도시 간 이동 시간이 빠르게 줄어들면서 전국이 하나의 거대 도시권으로 변화하였다

 

 

 

 

대한민국 주요 관광열차

이동 수단에서 여가 수단으로 기차는 초고속 이동 수단이기 이전에 낭만과 추억의 상징이기도 하다

최근 아날로그 감성의 여행을 추구하는 여행객이 증가하며 기차여행이 다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지금은 이러한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테마의 관광 전용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철도 발전의 연표

 

 

 

 

철고 발전 연표

1960년대 / 경제 재건 견인차 산업 기술 발전의 리더

1899년 철도 첫 운행 · 1947년 경성역을 서울역으로 개칭 · 1967년 증기기관차 운행 종료

 

 

 

 

1970년대 / 산업철도 확충 · 전기철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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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전국 1일 생활권 · 도심 교통체증 해소

 

 

 

 

1990년대 /수입 물량 조달 · 첨단 기술 개발

*

2000년대 / 전국 반나절 생활권 · 지역 균형 발전

 

 

 

 

2010년대 / 고속철도 확충 계획

 

 

 

 

해무430X 를 시운전해보는 곳이다

국내 개발 최고속도 430km/h급 고속열차다

 

 

 

 

춘천 ~ 청량리 경춘선 통일호 안내판 · 열차표

 

 

 

 

철도 호야식 전호등

 

 

 

 

비행기 조정실

아시아의 허브에서 세계의 허브로

 

 

 

 

1개 도시에서 175개 도시로

1951년 여의도공항에 첫 국제항로가 개통되면서 한국과 세계의 하늘길이 연결되었다

1958년부터 김포국제공항이 국제공항의 기능을 이어받은 후 그 규모가 나라 경제발전과 함께 성장하여 1988년 세계 10대 공항이 되었다

지금은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시아를 대표하는 허브공항 중 하나로 성장하여 대한민국과 세계의 산업 · 문화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한 비행기의 움직임

 

 

 

 

국내항공우편 개시 기념우표(1950)

 

 

 

 

항공발전 연표

   ~1960년대 / 항공교통시대 개막

1948년 서울(여의도)~부산(수영) 국내선 운항 · 1951년 서울(여의도)~동경(하네다) 국제선 운항

1962년 대한항공공사(국영) 설립 · 1969년 대한항공 출범(대한항공공사 민영화)

 

 

 

 

1970년대 / 항공 수요 급증 및 항공기 대형화

 

 

 

 

1980년대 / 해외여행 자유화 · 항공 수요 급증 · 현대식 국제공항 개항

 

 

 

 

1990년대 / 인천공항 입지선정 · 기본 계획 및 건설

1992~2000년 인천공항 1단계 건설

 

 

 

 

2000~   / 인천공항 개항 · 저비용항공사 부상

 

 

 

 

창정비에서 완제기 제작으로

 

 

 

 

아시아의 허브에서 세계의 허브로

인천국제공항은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하는 공항 직원 친절도 · 이용 편리성 · 서비스 만족도 등

34개 항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ASQ)에서 5점 만점에 4.99점을 얻어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최고 공항 · 대형 공항(여객 4천만 명 이상) · 최고 공항 등 세 부문에서 단독 1위로 선정되었다

이로써 인천국제공항은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동안 연속 1위를 차지한 공항이 되었다

 

 

 

 

물류 분야의 성장

 

 

 

 

항만 발전 연표

 

 

 

 

1950~60년대 / 해상 물동량 급증

1950년 / 대한해운공사 ·  대한조선공사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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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 제조업 중심 수출입 증가 · 항만 시설 만성 부족

1977년 최초 컨테이너 전용 부두 -자성대 부두 개장

 

 

 

 

1980년대 / 주요 항만 시설의 지속적 확장

1989년 택배서비스업 등장

*

1990년대 / 중국 환적 물동량 급증 ·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1996년 해양수산부 발족

 

 

 

 

2000년대 / 항만 개발 및 물동량 정체기

2000년 부산항 세계 3위 컨테이너 항만 도약 · 2005년 세계 8위 해운국가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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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 고부가 가치 · 허브 항만 지향

 

 

 

 

항만 재개발사업

근대 항만은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기 위한 해상관문의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최근 이들 항만이 여가와 생산기능을 더한 친환경 친수공간으로 재편되고 있다

 

 

 

 

정부의 항만 재개발 사업

낡은 항만을 도심과 연계하여 지역 주민의 생활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부산항 · 인천항 · 광양항 등 총 13개 항만 19개 대상지의 항만 재개발 계획이 수립 · 추진 중이다

 

 

 

 

각 항만의 설명과 사진 · 우표 등이 전시되어 있다

 

 

 

 

동북아의 해양수도 부산

옛 부산항 · 부산항 · 북항 국제여객터미널 · 신항 등이 있다

 

 

 

 

바다와 육지를 연결하는 부산의 다리

옛 영도대교 · 광안대교 · 부산항대교 · 을숙도대교 · 남항대교 등이 있다

 

 

 

 

인천항 선거 건설 준공기념 실제봉투

 

 

 

 

컨테이너 크레인 · 부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