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이야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4전시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개항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고난과 역경을 딛고 발전한 대한민국의 역사를 기록하여

후세에 전승하고 국민들의 자긍심과 염원을 모아 미래의 희망을 이야기하는 역사문화공간이다

*

제4전시실 /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1987년~    )

민주주의의 발전과 세계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담고 있다

 

 

민주화 열기로 숨가빴던 1987년

4 · 13 호헌조치로 범국민적 저항이 일어난 가운데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는 민주화운동세력을 결집해 민주항쟁을 이끌었다

학생 · 야당 정치인 · 「넥타이 부대」로 불린 일반시민의 민주화운동이 지속되자 집권 세력은

6 · 29선언을 통해 민주화와 대통령 직선제 요구를 수용할 수 밖에 없었다

이어 여당과 야당의 합의로 마련된 헌법개정안이 국민투표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하면서

1971년 7대 대통령 선거 이후 16년 만에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뽑게 되었다

국민의 힘으로 권위주의 정권을 종결시키고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정치제도를 확립하는데 기여한

1987년 민주항쟁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진전에 초석이 되었다

 

 

 

 

노태우 대표 특별선언 / 민주정의당 노태우 대표 자필 문서

1987년 6월 국민들의 민주화와 직선제 개헌 요구를 받아들여 특별선언을 하였다

 

 

 

 

신한민주당 대통령 직선제 현판

김대중 · 김영삼을 포함한 각계의 민주인사들로 구성되었던 신한민주당은 민주화를 위한 장외투쟁으로 「직선제 개헌 1천만 명 서명운동」을 벌였다

개헌 추진 지부 결성을 위한 군중집회에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있었다

 

 

 

 

13대 대선

1987년 12월 대선에는 노태우 · 김영삼 · 김대중 · 김종필 등이 출마했다

선거를 앞두고 유력한 야권 후보였던 김영삼과 김대중의 단일화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성사되지 못했다

선거에서는 '보통 사람'과 '안정'을 내세운 민주정의당 노태우 후보가 당선되었다

대통령 직선제 시행을 시작으로 국민의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정치관계법 · 국회관계법 · 지방자치법 등을 제 · 개정하여 국민의 참여정치를 확대하는 제도를 정비해 나갔다

 

 

 

 

절차적 민주주의의 확립

정치적 자유 증진은 기본권 확대로 이어졌다

울산지역의 노동자 권익 요구 시위는 전국적인 노동자 대투쟁으로 확산되었다

언론 자유의 움직임을 타고 한겨레신문이 창간되었고, 국민의 기본권 보호기구로 헌법재판소가 창성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언론 · 출판 · 집회 · 결사의 자유가 확대되어 갔다

과거의 부정부패를 청산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졌다

군대의 정치적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하나회」가 해체되었고 투명한 정치자금 운영과 경제민주화를 목적으로 금융실명제가 도입되었다

청문회를 통해 전두환 ·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비자금 환수와 처벌도 추진되었다

이와 같은 여건 속에서 선거를 통한 안정적인 정권 이양이 정착되었다

1997년 김대중 대통령 당선으로 최초의 평화적 여 · 야 정권 교체가 진행되었고,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으로 두 번째 수평적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다

 

 

 

 

시민의 정치 참여 확대와 정치문화의 변화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헌정 사상 최초로 여소야대의 국회가 탄생했다

국회 기능 강화와 민주제도의 정비는 선거공영제와 지방자치제 등을 통한 국민의 정치 참여 확대로 이어졌다

국민의 자발적 정치 참여가 합법적이고 제도적인 채널로 안정되자

경실련 · 참여연대 · 환경운동연합 등의 단체들이 등장하여 정책 대안 중심의 시민운동을 주도했다

인터넷 ·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등의 대중화는 시민들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에 영향을 주었다

국민들은 시민단체를 통한 활동이나 촛불집회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집회에 참여하여 정치적 의사를 표출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시민의 의사가 대표성 있게 반영되고

이를 바탕으로 민주주의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표율 하락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스포츠 대한민국

스포츠는 역사적으로 우리의 자신감을 확인하고 국가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1936년 손기정 선수의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제패는 나라 잃은 설움 속에서도 민족적 자긍심을 일깨워 주었다

1948년 런던 올림픽에서는 '코리아(KOREA)'의 이름으로 처음 올림픽에 출전하는 감격을 맛보았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은 6 · 25전쟁을 딛고 일어난 대한민국의 저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2002년 한 · 일 피파(FIFA)월드컵은 4강 진출의 성과 뿐 아니라 시민들의 열정적인 응원과 질서의식을 통해 대한민국의 성장을 전 세계에 각인시켰다

2011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개최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로

대한민국은 세계 4대 국제대회인 동계 · 하계올림픽 · 피파(FIFA)월드컵 ·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모두 개최한 5번 째 국가가 되었다

 

 

 

 

신명나는 대한민국

1990년대 초 우리나라 드라마가 아시아에서 인기를 얻은 이후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은 유럽, 남미 등지로 확산되어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류는 인터넷과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타고 빠르게 확산되도 있으며

드라마와 케이팝(K-pop)을 넘어 음식 · 한글 · 한국 제품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역동성, 흥, 어우러짐으로 표현되는 우리의 정서는 다량한 서구 문화를 수용하면서 세계인과 공감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갖추게 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탄생한 한류는 서구문화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과거 문화 교류의 흐름을 바꾸어 세계의 문화 다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겨울연가

2003년 일본을 시작으로 아시아 전역에 겨울연가 신드롬이 퍼졌다

한류 열풍의 기폭제가 된 작품이다

 

 

 

 

매체 변화를 통해 본 여가 생활 변화와 정보기술(IT) 대한민국 등이 전시된 공간이다

 

 

 

 

김일성 사망 동아일보 호외(1994)

김일성의 사망 이후 김정일 · 김정은이 권력을 승계하면서 북한에서는 3대 세습이 이루어졌다

'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역사박물관 1존  (0) 2018.02.10
서울역사박물관  (0) 2018.02.1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3전시실  (0) 2018.02.0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2전시실  (0) 2018.02.0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1전시실  (0) 2018.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