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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야기

인천대교기념관

인천대교기념관은 2010년 3월 5일 세계 10대 건설 프로젝트에 포함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개관했다
규모는 지상 4층 · 총 1284.27㎡(388.49평)로 인천대교 건설 시작부터 완공까지의 건설과정 · 국내교량 건설의 기술력 등을 볼 수 있다

 

 

인천대교기념관
입장료는 무료 ·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인천대교 별자리 조형물
인천대교 빗돌이 조형물 사이에 있다

 

 

 

 

세계가 인정한 인천대교
2005년 영국 건설 전문지 〈컨스트럭션 뉴스〉가 경이로운 세계 10대 건설 프로젝트로 선정하였다

 

 

 

 

진화하는 다리
다리는 강이나 계곡을 건너기 위한 것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두 공간을 연결하는 중요한 토목구조물이다
최근 백여 년간, 교량의 설계와 건설기술은 강과 강을 건널뿐 아니라 마을 · 도시 · 나라를 이으며, 인류와 함께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 왔다
세계 곳곳에서는 기술과 각종 장비에 힘입어 세상에서 가장 긴 · 가장 높은 · 처음 시도된 교량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처럼 최대 · 최고 · 최초 등의 교량 대부분은 지역, 나아가 국가의 랜드마크가 될뿐 아니라
교량을 건설하는 사람 또는 기업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척도가 되고 있다
이는 교량의 길이가 수십 킬로미터에 달하고, 높이가 수십 미터를 넘어서고
독특한 모양과 기능을 자랑하는 첨단 구조물로 경쟁적으로 만들어지는 이유이고, 다리가 진화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세계 다리 기네스
대한민국 인천대교 /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교량(2009년 · 21,380m)
중국 단쿤 특대교 /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2011년 · 164,851m)
미국 금문교 / 도시의 상징이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다리(1937년 · 2,740m)
중국 북반강 대교 / 높이 565m로 빌딩 200층에 달하는 세계 최고 높이의 현수교(2016년 · 1,341m)
영국 아이언 브리지 / 세계 최초의 철교(1779년 42.7m)
영국 타워 브리지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도개교(1894년 · 244m)

스페인 루스키 다리 / 주경간 1,104m인 세계에서 가장 긴 사장교(2012년 · 3,100m)
일본 아카시해협대교 /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만든 다리(2009년 · 3,911m)

 

 

 

 

우리나라의 교량
인천대교 /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교량(2009년 · 21,380m)
영종대교 / 3차원 케이블 방식으로, 앵커리지 블록을 세우지 않는 자정식 현수교(2000년 · 4,420m)
양화대교 / 광복 이후 최초로 건설한 한강다리로 설계에서 시공까지의 전 과정을 우리 기술로 만든 교량(1965년 · 1,048m)
올림픽대교 /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1990년 · 1,470m)
단양대교 / 국내에서 가장 높이 건설된 다리(2001년 · 100.9m)
영도다리 / 국내 최초의 연륙교이자 유일한 도개교(1934년 214m)
광안대교 / 인천대교 개통 이전까지 국내에서 가장 긴 다리(2003년 · 7,420m)

 

 

 

 

인천대교가 남긴 기록들
인천대교는 사업규모가 2조원이 넘는 세계적인 공사답게 많은 기록들이 탄생하였다
2005년 6월 착공해 연인원 23만 명 · 중장비 4만 대를 투입하여 총연장 21.384km의 인천대교를 건설하는 데 소요된 기간은 불과 52개월이었다

 

 

 

 

악천후와의 전쟁
인천대교가 지나는 송도 앞바다의 기후는 건설 현장의 작업조건으로는 매우 열악한 편이었다
바닷바람이 심하고, 안개 끼는 날이 많은 데다가, 하루 중에서도 바람의 세기와 방향이 바뀌어 예측하기가 힘들었다
하루에 두 번씩 바뀌는 조수 간만의 차는 평균 9.27m나 되고, 바닷물이 들고 날때는 유속이 초당 1.27m에 달하여 해상작업이 매우 위험하였다
그나마 물이 빠지면 배가 접안할 수 없어서 공사 진행이 아예 불가능하였다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거나, 파도가 심하게 쳐도 배가 출항할 수 없었다
측경간 강상판을 가설할 때는 한겨울 해풍의 영향으로 체감온도가 영하 10~15도나 내려간 추위에서 작업하기도 하였다

 

 

 

 

인천대교 건설에 참여한 회사

 

 

 

 

인천대교 건설 동영상 · 모형

 

 

 

 

4층 전망대
1층 전시실에서 승강기를 이용해 4층으로 올라왔다

 

 

 

 

인천대교 안내판
망원경을 클로즈업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인천대교
4층 전망대에서 봤다

 

 

 

 

인천 관광지 안내판
4층 전시실이다

 

 

 

 

영종도에서 갈 수 있는 섬을 소개한다

 

 

 

 

인천 송도 · 청라국제도시 소개

 

 

 

 

인천 월미도 소개

 

 

 

 

3층 전망대

 

 

 

 

인천대교 사업의 특성
협상을 통한 사업구조 완성 · 인천대교 사업구조

 

 

 

 

사업효과
단기 · 직접 경제효과 / 장기 · 간접 경제효과
교통측면의 효과 · 환경측면의 효과 · 관광측면의 효과

 

 

 

 

인천대교 개요
인천대교 연혁 · 사업 시작 · 민간투자 기업

 

 

 

 

지반조사
인천대교 건설지역은 한반도 지체구조상 경기육괴에 속하며, 대표 암종은 중생대 쥬라기 화성암류인 흑운모화강암이고
이외에 관입한 화강섬록암 · 알카리장석화강암 · 반화강암 · 페그마타이트가 주를 이룬다
인천대교 해상구간의 하부 지반은 최대 수심(주경간) 20m의 바다 아래 해저면부터 해성퇴적층 · 풍화토 · 풍화암 · 연암 및 경암의 순으로 지층이 분포하며
일부 구간(연결도로 구간 · 제작장 등)은 해저면 상부에 매립층이 있다
*
2층 전시실이다

 

 

 

 

인천대교의 건설과정 · 인천대교 건설 제작장

 

 

 

 

다리가 궁금해요 · 다리 과학의 기초
다리의 원리는 이기는 팀이 없는 줄다리기와 같다
양 팀이 균형을 맞춰서 팽팽하게 잡아 당기면 어느 쪽으로도 넘어지지 않고 그대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데, 좋은 다리는 이런 원리에서 시작된다
*
사장교
가장 키가 큰 사람을 가운데 두고, 양쪽 옆에 서서 가운데 사람과 손을 한쪽씩 잡고 그림처럼 팔을 당긴다
한쪽에서 너무 세게 당기거나 또는 약하게 당기면 다른 쪽의 사람이 넘어지므로 양쪽의 사람들이 균형을 유지하면서 잡아당기는 것이 중요하다
*
현수교
그네를 탔을 때, 그네에 매달려 있는 사람의 무게로 인해 그네줄은 팽팽하게 당겨진다
그네줄이 당겨지는 힘은 그네를 지지하는 기둥을 통해 땅으로 전달되는데, 이것이 현수교의 원리이다
*
아치교
두 사람이 마주보고 서서, 서로 손을 맞대고 서로 밀어준다
너무 세게도 너무 약하게도 밀지 말고 힘의 균형을 맞추어 밀어주면서 그림처럼 발을 뒤로 조금씩 벌려준다
서로를 지탱해서 넘어지지 않고 서 있는데 이것이 아치교의 원리이다
*
형교
가로 방향으로 놓은 보(널판지)를 양 끝에서 교각으로 받치는 가장 기초적인 구조의 다리이다
보 위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무게와 보 자체의 무게가 합쳐져 만들어내는 수직력이 구조를 통해 아래로 향하며 교각이 그 힘을 지탱한다
전 세계에서 길다고 손꼽히는 다리들은 형교로 지어진 경우가 많다

 

 

 

 

요금소 · 기념관(S 1/400)

 

 

 

 

고가교
고가교에 사용된 FSLM공법은 PSC(Pre-Stressed Concrete) 박스거더 1경간(50m, 약 1,360tonf)을 제작장을 미리 생산하여
특수장비로 설치지점에 운반 후 런칭 트러스를 이용하여 가설하는 공법이다
일반적으로 단면 변화가 없고 일정한 길이가 확보되어 작업 하중이 크며 곡선 반경이 큰 고속철도 교량공사에서 주로 적용된 공법이나
장대 교량이면서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최초로 도로 교량에 적용하였다

 

 

 

 

사장교
인천항 주항로에 위치한 5경간 연속 강사장교로 중앙 경간은 800m · 전체 연장은 1,480m이다
중간교각을 포함한 5경간 연속형식을 채택하여, 활하중에 의한 과다한 변형과 단부교각에 발생하는 부반력을 억제하였다

 

 

 

 

사장교
주탑은 교량 전체의 비틀림 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역 Y형 콘크리트로 높이 238.5m이고 PWS케이블로 구성되며
기초형식은 직경 3m의 현장타설말뚝이다

 

 

 

 

엑스트라도즈드교
사장교와 PSC 박스거더교의 장점을 이용한 교량으로 낮은 주탑을 시공하고 케이블 편심을 증가시켜 케이블의 효율을 높일 수 있고

박스거더의 형고를 줄여 경제성이 우수하고 미관이 수려하다

 

 

 

 

엑스트라도즈드교

 

 

 

 

다리의 모형과 설명

 

 

 

 

하이브리드 중로아치교
교량 상부하중과 교통하중 등을 아치가 지지하는 형식의 교량으로, 곡선이 우아하며 미관이 뛰어나고 장경간 시공이 가능하다
인구밀집지역을 감안한 교량 하부공간 활용을 통해 전체적으로 송도국제도시와 교량의 미래지향적 조화를 고려하여 아치교 형식으로 설계 및 시공하였다

 

 

 

 

하이브리드 중로아치교

 

 

 

 

스트럿 부착 PSC박스 거더교
지상에 동바리를 설치하지 않고 거푸집이 부착된 특수 이동식 지보인 비계보와 추진보를 이용하여
교각 위에서 이동하면서 교량을 시공하는 MSS공법을 사용하였고, 1경간 가설 공기는 평균 25일이다

 

 

 

 

스트럿 부착 PSC박스 거더교

 

 

 

 

나비형 주탑 강사장교
강재 주탑과 바닥판을 케이블로 연결하여
타원 나비형 주탑의 독창적 이미지와 케이블 배치로 관문 역할 및 조형미를 갖는 세계 최초 3차원 형태의 사장교이다

 

 

 

 

나비형 주탑 강사장교
주탑 가설은 강재로 이루어진 높이 55m로 고소에서 주탑 분절을 용접 · 조립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상판 위에서 주탑 강재 분절을 용접 조립하여 시공하고, 대형크레인과 윈치를 이용해 일괄가설로 시공기간을 단축하였다

 

 

 

 

하이브리드 중로아치교

 

 

 

 

유지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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